[사움크래프트 4] 45. 사움크래프트 4의 컨피그 설명서 [완]

[사움크래프트 4] 45. 사움크래프트 4의 컨피그 설명서

본 강좌는 Thaumcraft-1.7.10-4.2.3.2을 사용합니다

 

 

시간이 남으니 한 편 써야지

 

왠지 요즘 아무도 안 오는 것 같은데 기분탓일까

 

 

 

 

컨피그?

 

컨피그는 마인크래프트에 설치된 모드들의 정밀 설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는 게임 내의 세부 요소들(사움크래프트에서는 루닉 아머의 사용 비스나 노드 젠률 등)과 아이템 코드를 조정 가능합니다.

 

 

그 외의 세부적인 내용도 엄청 많으나, 기본적으론 모드 개발자 맘대로입니다.

 

어쩌면 컨피그가 단 두세줄일 수도 있고, 아님 엄청나게 방대해 별도로 폴더가 있고 네다섯개의 컨피그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오늘은 사움크래프트의 컨피그를 알아봐야죠

 

 

 

컨피그 원문

 

그냥 컨피그의 원문입니다.. 딱히 확인하실 필요야 없죠.

 

 

 

진짜 설명서

 

여기서는 이제 제가 세부적인 사항을 파란 색 글씨로, 값을 변경 가능한 부분을 빨간 색 글씨로 적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부분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답변이 늦을 수도 있지요.

 

 

* 이 밑의 컨피그는 제가 설명을 붙이기 위해 변형이 가해졌을 수도 있습니다.

 

# Configuration file

##########################################################################################################
# biomes
#--------------------------------------------------------------------------------------------------------#
# Biomes and effects
##########################################################################################################

biomes {
    # Eerie biome id
    I:biome_eerie=194

    # Eldritch Lands biome id
    I:biome_eldritch=195

    # Magical Forest biome id
    I:biome_magical_forest=193

    # Taint biome id
    I:biome_taint=192

    # higher values increases number of magical forest biomes. If you are using biome addon mods you probably want to increase this weight quite a bit
    I:magical_forest_biome_weight=5
    I:outer_lands_dim=-42

    # higher values increases number of taint biomes. If you are using biome addon mods you probably want to increase this weight quite a bit
    I:taint_biome_weight=2
}

 

이 위까지의 부분은 바이옴 아이디를 변경하는 부분입니다. 바이옴 아이디는 각 바이옴에 부여된 일종의 일련번호입니다.

바이옴을 다수 추가하는 BOP같은 모드에서 충돌이 일어나면 손볼 부분입니다.


##########################################################################################################
# enchantments
#--------------------------------------------------------------------------------------------------------#
# Custom enchantments
##########################################################################################################

enchantments {
    I:ench_haste=150
    I:ench_repair=151
}

 

인챈트인 신속과 수리의 인챈트 코드를 변경하는 부분입니다. 역시 인챈트를 추가하는 모드끼리 충돌 시 손볼 부분입니다.


general {
    # Enables a version of the Thauminomicon in creative mode that grants you all the research when you first use it.
    B:allow_cheat_sheet=false

 

사움크래프트에 치트 시트를 추가합니다. 치트 시트는 사우모노미콘에 별 모양이 그려진 아이콘이고,

사용 시 모든 연구를 언락합니다. 물론 다량의 뒤틀림 효과도 동시에 딸려 오게 됩니다.

 

   # Setting this to false will disable arcane mirror research and crafting recipes.
    B:allow_mirrors=true

   

아케인 거울은 차원간 아이템 수송 수단인데 이 연구를 혐오하는 서버 운영자들을 위해 이 연구를 끌 수 있게 하는 설정입니다.

 

 # If set to false, warded stone, doors and glass will just be cosmetic in nature and not have its hardened properties (everyone will be able to break it with equal ease).

    B:allow_warded_stone=true

   

보호 포커스와 아케인 문과 유리 등의 강력한 내구성을 박탈합니다. 좀 더 정확하게는 절대 캐지거나 부숴지지 않는 성질을 없앱니다.

 

# Can Taint be caused by flux effects.
    B:biome_taint_from_flux=true

 

지옥불 화로나 인퓨전 크래프팅, 도가니 사용 등으로 발생하는 플럭스 효과에 의해 테인트 바이옴이 생길 수 있게 합니다.

 

 # The chance per block update (1 in n) of the Taint biome spreading. Setting it to 0 prevents the spread of Taint biomes.
    I:biome_taint_spread=200

 

테인트 바이옴은 옆으로 천천히 퍼져나가는데, 이 퍼져나가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만약 0으로 맞추면 테인트 바이옴이 퍼지지 않습니다.

아마도 확률 조정은 1/N 일겁니다.

 

   # Set this to true to get the old blue magical forest back.
    B:blue_magical_forest=false

  

마법의 숲 바이옴의 바이옴 컬러(바이옴에 존재하는 잔디, 풀, 나뭇잎, 물 등의 색)를 옛 버전처럼 파랗게 변화시킵니다.

 

  # Setting this to true will make certain colors higher contrast or darker to prevent them from being 'invisible' to color blind people.
    B:color_blind=false

 

색맹 환자를 적극 배려하여 몇몇 색들을 조정합니다. 왜이리 길지 난 잠깐 시간 때우려고 쓴건데

 

임시 저장이 날아가다니.... (좌절)

 

    # Hate crooked labels, kittens, puppies and all things awesome? If yes, set this to false.
    B:crooked=true

 

위 설정은 단지 라벨이 기울어 진 모양이 보기 싫은 분들을 위한 설정입니다.

 

    # Item aspects are hidden by default and pressing shift reveals them. Changing this setting to 'true' will reverse this behaviour and always display aspects unless shift is pressed.
    B:display_aspects=false

 

사우모미터로 스캔하지 않은 아이템의 위상도 표기되도록 합니다.

 

    # Setting this to false will remove the glowing purple nodules from taint fibres. This might prevent crashes some people experience and improve performance.
    B:glowing_taint=true

 

테인트 덩굴에 랜덤히 표기되는 빛 비스무레한 것을 없앱니다. 이 빛 비스무레한 것이 가끔 크래시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If set to true golems will attempt to play the chest opening animations and sounds whenever they interact with them.
    B:golem_chest_interact=true

 

골렘이 상자을 여닫을 때 소리가 날지 안 날지 결정합니다.

 

    # How many ticks a golem waits between checking for tasks. Setting it higher will save server ticks, but will make the golems slower to react.
    I:golem_delay=5

 

골렘이 표식을 얼마나 자주 확인하는지 정합니다. 숫자가 작아지면 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How many milliseconds a golem will ignore an item after it has failed to find a destination or use for it. Min value 1000
    I:golem_ignore_delay=10000

 

골렘이 표식을 재탐색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정합니다.

 

    # The fx quality of the line connecting golems to marked blocks. Setting this below 4 deactives the effect entirely.
    I:golem_link_quality=16

 

골렘과 표식 사이를 잇는 선의 품질을 정합니다. 4 이하로 정할 시 효과가 사라집니다.

 

    # Negative nodes like hungry, tainted or dark nodes will have additional, much nastier, effects.
    B:hard_mode_nodes=true

 

헝그리 노드, 암흑 노드, 테인트 노드 등이 좀 더 끔찍하고 무시무시한 효과를 냅니다.

 

ex) 노드 주변의 바이옴 변화, 지형 파괴 등등..

 

    # How rare nodes are in the world. The number means there will be (on average) one node per N chunks.
    I:node_rarity=36

 

노드가 얼마나 자주 젠되는지 정합니다. 1/N개의 청크 당 하나의 노드가 젠됩니다.

 

    # Determines how fast notifications scroll downards.
    I:notification_delay=5000

 

연구 포인트 획득, 뒤틀림 획득 등의 알림이 사라지는 속도를 결정합니다.

100 정도로 해두면 마구마구 스캔해도 화면 가림 없이 플레이 가능합니다.

 

    # The maximum amount of notifications that are displayed onscreen.
    I:notification_max=15

 

연구 포인트 획득, 뒤틀림 획득 등의 알림이 동시에 표시될 수 있는 갯수를 제한합니다.

 

    # This is a comma-delimited list of any block names the portable hole is not allowed to pass through.
    S:portablehole_blacklist=iron_door

 

포터블 홀이 통과할 수 없는 블록을 정합니다.

 

    # This setting will disable certain thaumcraft shaders for those who experience FPS drops.
    B:shaders=true

 

FPS가 하락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몇몇 셰이더를 제거합니다.

 

    # The chance of a node being special (pure, dark, unstable, etc.). The number means roughly 1 in N nodes will be special, so setting the number to 5 will mean 1 in 5 nodes may be special.
    I:special_node_rarity=18

 

암흑, 테인트, 밝은, 꺼져가는 등의 특별한 노드가 젠되는 확률을 설정합니다. 1/N개의 노드 당 하나의 특별한 노드가 젠됩니다.

 

    # Thaumcraft banker villager id
    I:thaumcraft_banker_id=191

    # Thaumcraft wizard villager id
    I:thaumcraft_villager_id=190

 

NPC의 아이디를 정합니다.

 

    # Set to true to have the wand dial display in the bottom left instead of the top left.
    B:wand_dial_bottom=false

 

완드의 비스 잔량과 끼워진 포커스 등을 표기하는 다이얼을 하단으로 옮깁니다.

 

    # Setting this to true disables Warp and similar mechanics. You wuss.
    B:wuss_mode=false
}

 

겁쟁이 모드를 실행합니다. 겁쟁이 모드는 모든 뒤틀림 관련 컨텐츠를 제거합니다.


##########################################################################################################
# monster_spawning
#--------------------------------------------------------------------------------------------------------#
# Will these mobs spawn
##########################################################################################################

monster_spawning {
    # Setting this to false will disable spawning champion mobs. Even when false they will still have a greatly reduced chance of spawning in certain dangerous places.
    B:champion_mobs=true
    B:spawn_angry_zombies=true
    B:spawn_eldercreatures=true
    B:spawn_fire_bats=true
    B:spawn_pechs=true
    B:spawn_taint_spores=true
    B:spawn_taintacles=true
    B:spawn_wisps=true
}

 

몹 스폰에 관련한 설정입니다. False 시 해당 몹은 스폰되지 않습니다.

 

##########################################################################################################
# research
#--------------------------------------------------------------------------------------------------------#
# Various research related things.
##########################################################################################################

research {
    # The total amount of RP you can have in your pool per aspect before the scanning soft cap kicks in.
    I:aspect_total_cap=100

 

아마도 스캔 시 얻을 수 있는 연구포인트의 총합 같습니다.

 

    # 0 = normal, -1 = easy (all research items are directly purchased with RP), 1 = Hard (all research items need to be solved via the research table)
    I:research_difficulty=0
}

 

이 옵션은 사움크래프트의 연구에 대한 난이도를 조절합니다.

 

-1로 맞추면 모든 연구가 교환식인 2차 연구로 바뀌고, 0은 기본, 1로 맞추면 모든 연구가 괴랄하게도 1차로 바뀌기 때문에

 

이 옵션만을 손봐서 마도학자들이 끊임없이 고통받는 서버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뭐 연구할 사람은 다 하지만


##########################################################################################################
# runic_shielding
#--------------------------------------------------------------------------------------------------------#
# Runic Shielding
##########################################################################################################

runic_shielding {
    # How much aer and terra centi-vis (0.01 vis) it costs to reacharge a single unit of shielding. Minimum of 0.
    I:runic_cost=50

   

루닉 쉴드가 충전되는데 필요한 비스의 기본량을 정합니다. 0으로 정하면 아마도 충전에 비스가 필요하지 않게 될 겁니다.

 

 # How many game ticks pass after a shield has been reduced to zero before it can start recharging again. Minimum of 0.
    I:runic_recharge_delay=80

 

루닉 쉴드가 데미지를 입은 후 몇 초부터 다시 수복될 지 정합니다.

 

    # How many milliseconds pass between runic shielding recharge ticks. Lower values equals faster recharge. Minimum of 500.
    I:runic_recharge_speed=2000
}

 

루닉 쉴드가 충전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정합니다. 최솟값은 500이고, 수치가 작아질 수록 더 빨리 충전됩니다.


##########################################################################################################
# world_generation
#--------------------------------------------------------------------------------------------------------#
# Settings to turn certain world-gen on or off.
##########################################################################################################

world_generation {
    B:generate_amber_ore=true
    B:generate_aura_nodes=true
    B:generate_cinnibar_ore=true
    B:generate_infused_stone=true
    B:generate_structures=true

    # Can taint biomes generate at worldgen
    B:generate_taint=true
    B:generate_trees=true
}

 

월드에 광물, 나무 (그레이트 우드, 실버 우드), 구조물 등등이 젠 될지 정합니다.


##########################################################################################################
# world_regeneration
#--------------------------------------------------------------------------------------------------------#
# If a chunk is encountered that skipped TC worldgen, then the game will attempt to regenerate certain world features if they are set to true. CAUTION: Best used for worlds created before you added this mod, and only if you know what you are doing. Backups are advised.
##########################################################################################################

world_regeneration {
    B:amber_ore=false
    B:aura_nodes=false
    B:cinnibar_ore=false
    B:infused_stone=false

    # This key is used to keep track of which chunk have been generated/regenerated. Changing it will cause the regeneration code to run again, so only change it if you want it to happen. Useful to regen only one world feature at a time.
    S:regen_key=DEFAULT
    B:structures=false
    B:taint=false
    B:trees=false
}

 

만약 여러분이 플레이하던 월드에 뒤늦게 사움이 추가되었을 시에, 광물, 나무, 구조물 등을 리젠 키를 통해 리젠시킬 수 있습니다.

---

 

잠깐 잠깐씩 쓰다 보니 하루도 안 걸릴 게 3일이나 걸리는 삽질을...

설정

트랙백

댓글